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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눈길 미끄럼방지 타이어 스프레이 체인

by 미스터썬샤이 2024. 1. 9.

겨울철 눈길 운전 요령 주의사항 

대설특보가 내려졌습니다. 출근길에 보니 온 사방이 눈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차를 타고 출퇴근하는 입장에서 눈이 내리는 날이면 항상 조심하게 되는데요. 눈길운전은 초보운전이나 운전경력이 많은 운전자나 항상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모든 사고는 방심하는 순간 일어나는 법이니까요

 

오늘처럼 눈이 많이 내린 날이면 어지간하면 차를 타지 않고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처럼 큰 타이어와 중량이 있는 차도 미끄러지는데 일반 승용차는 오죽할까요. 어쩔 수 없이 운전을 해야 한다면 아래의 세 가지는 꼭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저속주행

 

속도만 낮춰도 어지간한 사고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곧 제동거리와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속도가 높을 수록 제동거리도 길어지고 대응하기도 어려워집니다. 빠른속도로 달린다면 제 아무리 운전기술이 좋고 겨울 월동 준비를 충분히 해놓아도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무조건 눈길에서는 저속 주행이 답입니다. 

 

고속도로나 일반 시내도로나 상황에 따라 적정 속도로 운행해야 하지만 주변에 다니는 차량들보다 약간 더 느리게 다닌다는 생각으로 안전운전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이라면 저속주행 차선으로 옮겨서 가는 것도 안전운전 방법입니다. 

 

 

2. 급격한 방향변경 조심 

 

사람이 눈길을 걷다 미끄러지는 것을 생각해 보면, 갑자기 방향을 바꿔 발을 움직이려 할 때 미끄러지기가 쉽습니다. 자동차 운전도 마찬가지입니다. 눈길에서는 급격한 변화가 정말 위험합니다. 차선을 바꾸거나 방향을 전환할 때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고 조금씩 조금씩 핸들을 움직여 방향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3. 급제동 조심

 

눈길에서 움직이던 물체가 갑자기 제동을 하면 그대로 미끄러져 나갑니다. 눈길에서의 제동거리는 평상시에 비해 엄청 길어집니다.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고 멈추려 한다면 그대로 미끄러져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제동을 하지 않으려면 저속주행과 안전거리 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제동을 하기 전 엑셀에서 발을 떼고 자연감속을 한 후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아 멈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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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눈길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 구간이 있습니다. 도로면이 얼게 되는 블랙아이스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구간입니다. 터널입구, 고가도로 구간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구간을 지날때는 특히 더 속도를 낮추고 운행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차량이 미끄러진다면 핸들을 급하게 틀거나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으면 더욱 위험해집니다.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꼭 잡고 고정하여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아서 속도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

 

오르막길, 내리막길도 위험한 구간입니다. 눈으로 덮인 오르막, 내리막길은 왠만하면 운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사면에서 차량이 통제를 일고 미끄러지기가 너무 쉽습니다. 혹시라도 내리막길에 차량이 다니면서 바퀴자국이 나있다면 이 부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수북히 쌓인 곳보다 눈이 밟혀서 매끄러워진 곳이 더 미끄럽습니다. 내리막길에선 저속기어로 바꿔 주행하는 것이 그나마 안전합니다. 

 

 

겨울철 눈길 미끄럼방지 타이어 스프레이 체인

겨울철 눈길 타이어 미끄럼방지를 위한 월동준비로는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사슬체인을 장착하는 방법, 그리고 스프레이 체인을 뿌려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은 비용도 많이 들고, 타이어를 교체한 후 보관할 장소도 마땅치 않으며 계절이 바뀌면 또 교체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보완책으로써 타이어에 사슬을 끼우고 운전하는 분들도 있죠. 체인은 재질에 따라 우레탄, 직물, 사슬 등이 있는데 이중 제동거리 효과가 가장 좋은 것은 사슬 체인입니다. 다만, 울퉁불퉁한 사슬을 끼우고 주행을 하는 것이기에 승차감도 안좋고 소음도 큽니다. 게다가 타이어에 사슬을 끼우는것도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무거운 사슬을 보관하는 것도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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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직접 타이어에 체인을 끼우지 않고 타이어에 스프레이 체인을 뿌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동력에서는 직접 타이어에 끼우는 체인보다 조금 떨어지겠지만, 승차감도 그대로고 사용하기도 편하고 비용도 저렴하기에 오늘 처럼 갑자기 큰 눈이 내린 상황에서 많이들 이용하고 계십니다. 고생고생하며 타이어에 체인을 끼우지 않고도 스프레이로 타이어에 뿌려주면 끝이기 때문에 편의성 면에서는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죠. 

 

스프레이 체인은 제조사별로 상당히 많은 종류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용자들도 많구요. 스프레이 체인 사용법은 구매한 제품에 명시된 내용대로 해주시면 되는데,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구동타이어에는 꼭 빼놓지 않고 스프레이를 뿌려주셔야 합니다. 이왕이면 모든 타이어에 뿌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타이어의 전체 접지면에 골고루 뿌리되 휠이나 차체에 스프레이가 닿지 않도록 조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프레이를 뿌린 후 바로 운행하지 말고 3~5분 정도 시간을 두었다가 운행하는 것이 제동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스프레이 체인은 임시방편적인 조치일 뿐이며 그 효과가 하루 종일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제품별로 수시간 또는 10~20km 주행까지 효과가 유지된다고 하니 장거리 운전을 하신다면 이점도 유의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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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모든 분들의 안전운전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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